전체일정

시간 프로그램 내용
09:20 ~ 09:35 환영 인터뷰 국립중앙과학관 유국희 관장
09:35 ~ 10:00 기조강연
  • 과학 자본, STEM 분야에 종사하는 청년에 대한 지원
  • Louise Archer
  • (영국 UCL 교육연구소 교육사회학 교수)
  • < 초청강연(1~3세션) 좌장 >
  • 김태호: 전북대학교 한국과학문명학연구소 / 최연구: 부경대학교 / 홍대길: 국립대구과학관
10:00 ~ 10:15 초청강연1
과학자본이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?
  • 모두에게 기쁨을 드립니다! – 과학 자본에 정통한 실무 방식을 통해 STEM 홍보
  • Cecilia Ekstrand
  • (스웨덴 톰티츠 과학관 선임 직원)
10:15 ~ 10:40
  • 화학 자본의 속성
  • Lililth Rüschenpöhler
  • (독일 루드비히스부르크 교육대학교 화학교육학 박사후연구원)
10:40 ~ 11:00
  • 과학 자본과 공동체 시민 과학, 모두를 위한 과학
  • Christothea Herodotou
  • (영국 오픈대학교 교수)
11:00 ~ 11:30 실시간 질의응답 및 퀴즈쇼
10:00 ~ 11:30 학술대회 논문발표 (전시, 교육, 연구, 운영)
11:30 ~ 12:30 점심 시간 (문화공연 영상 시청)
12:30 ~ 12:50 초청강연2
과학자본 형성 교육
  • 실행의 변화, 영국 과학 박물관 그룹이 과학 자본을 대하는 자세
  • Beth Hawkins
  • (영국 과학 박물관 아카데미 매니저)
12:50 ~ 13:10
  • 박물관 기반 가족 프로그램을 통한 과학 자본 지원
  • Megan Ennes
  • (미국 플로리다 대학교 자연사 박물관 큐레이터)
13:10 ~ 13:30
  • 비형식 교육 경험 설계에서 과학 자본의 부가가치
  • Maria Xanthoudaki
  • (이탈리아 국립 레오나르도다빈치 과학기술박물관 교육관장)
13:30 ~ 14:00 실시간 질의응답 및 퀴즈쇼
14:00 ~ 14:10 휴식 시간 (문화공연 영상 시청)
14:10 ~ 14:30 초청강연3
코로나 팬데믹과 과학자본
  • 코로나로 인한 과학 자본 형성 내 불평등 확산과 이에 대한 영국의 관점
  • Cherry Canovan
  • (영국 센트럴랭커셔대학교 연구원)
14:30 ~ 14:50
  • 미래 시대 과학박물관의 역할
  • Jacob Thorek Jensen
  • (덴마크 과학 기술 박물관 큐레이터)
14:50 ~ 15:20 실시간 질의응답 및 퀴즈쇼
15:20 ~ 15:30 휴식 시간 (문화공연 영상 시청)
15:30 ~ 15:40 해외 학술 사례발표
  • < 전시 >
  • 과학 커뮤니케이션 관점을 통한 “지속 가능한 디자인” 전시
  • Nuchjarim Yensuong
  • (태국국립과학관 아카데믹스태프)
15:40 ~ 15:50
  • < 전시 >
  • 화성의 하루: 내일을 상상하다
  • Wanwachee Sutjaritthum, Wijitra Suriyakul Na Ayudhya
  • (태국국립과학관 큐레이터)
15:50 ~ 16:00
  • < 교육 >
  • 과학 학습에 대한 참가자의 영감을 장려하는 NSM 과학 관련 활동의 효과: 도구를 평가하기 위한 현장 테스트 단계
  • Ekapong Sripaoraya
  • (태국국립과학관 과학 커뮤니케이터)
16:00 ~ 16:10
  • < 연구 >
  • 산호해의 와스프피시 속 미기록 종, 오코시아(Teleostei: Tetrarogidae)
  • Sirikanya Chungthanawong, Hiroyuki Motomura
  • (태국국립과학관 연구원)
12:30 ~ 18:00 학술대회 논문발표 (전시, 교육, 연구, 운영)
*행사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