전체일정

시간 프로그램 내용
10:00 ~ 10:30 우수사례 발표 및 공유
  • < 좌장 >
  • 이종민
  • (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)
  •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시기법을 도입한 국립민속박물관
    - 모두를 위한 전시디자인: 국립민속박물관 <한국인의 일 년> 사례를 중심으로
  • 유민지 (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사)
10:30 ~ 10:50 실시간 질의응답
10:50 ~ 11:20
  • 당신이 창조한 세계관 과학관 굿즈가 되다
    퍼블릭 워크숍: 수요자가 직접 만드는 과학관 굿즈
  • 이주하
  • (국립중앙과학관 주무관)
11:20 ~ 11:40 실시간 질의응답
11:40 ~ 13:00 점심 시간 (문화공연 영상 시청)
과학문화전시서비스 역량강화 연구사업 성과물전
과학문화 전시콘텐츠 개발
실감형 과학문화전시 VR/AR/MR 콘텐츠 개발
  • 실감형 과학문화전시 VR 콘텐츠 개발
  • 한국전자기술연구원 (국립부산과학관) 김도훈
  • 뇌 과학 가치 확산을 위한 과학문화전시 VR/AR 콘텐츠 개발
  • 연세대학교 (한생연마이크로 과학관) 이상원
  • 실시간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몰입형 확장현실 과학문화전시 시스템 개발
  • 동국대학교 (서울교육청과학전시관) 박상훈
과학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콘텐츠 개발
  • 인공지능(AI) 기반 인터렉티브 미디어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과학문화유산 전시 콘텐츠 개발
  • 광주과학기술원 (국립광주과학관) 김문상
  • 관람객 반응형 프로젝션 매핑을 통한 청동거울 과학전시시스템
  • 공주대학교 (국립중앙과학관) 조영훈
창의과학 체험형 교육프로그램 & 콘텐츠 개발
  • 천문대 2.0에 대응하는 천문 미디어 창작 및 천문 메이커 활동을 위한 천문대 서비스 콘텐츠 개발
  • 한국교통대학교 (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) 박병준
  • 예술체험 기반 창의과학 융합교육 콘텐츠 개발
  • 이화여자대학교 (에코과학연구소.자연사박물관) 원용진
  • 미래를 그려보자 : 과학관용 3D 스케칭 놀이터
  • 한국과학기술원 (국립중앙과학관) 배석형
  • 창작·교육·참여형 과학문화전시를 위한 소프트 키네틱 디스플레이 기술 및 콘텐츠 연구
  • 한국과학기술연구원 (서울시립과학관) 임세혁
  • 과학적 원리의 심도 있는 체화 학습을 위한 실제-가상 혼합형 전시물 개발 및 효과 검증
  • 포항공과대학교 (경상북도교육청과학원) 최승문
실감형 버추얼 과학관 개발
  • 양방향 멀티모달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체감형 가상과학관 플랫폼 구축 실감형 버추얼 과학관 개발
  • 한국과학기술원 (계룡산자연사박물관) 박진아
과학문화전시운영기술 개발
GIPS 기반 과학관 전시안내기술 개발
  • GIPS 기반 과학관 서비스 통합 운영기술 개발
  • 한국과학기술원 (국립중앙과학관) 한동수 (연구단장)
관람객 빅데이터 (전시서비스) 이용 분석 솔루션 개발
  • 스마트과학관 운영을 위한 관람객 궤적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시스템
  • 부산대학교 (수산과학관) 권준호
과학문화 전시기반 구축기술 개발
과학문화전시 큐레이션 및 오감자극 전시디자인 기술 개발
  • 과학전시물을 위한 다감각전시 프레임워크 및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- “보는 것에서 존재하는 것으로”, “관람객에서 탐색자로”
  • 한양대학교 (국립과천과학관) 류호경
  • 과학문화전시 큐레이션 및 오감자극 전시디자인 기술 개발
  • 한국과학기술원 (지질박물관) 이우훈
과학관 전시물 보존 및 정보공유 플랫폼 구축
  • 과학관 전시물 보존 및 전시물 정보공유 플랫폼 구축
  • 한남대학교 (국립중앙과학관) 변봉규
국립 과학관 개발 전시품 공동 전시회
국립중앙과학관
  • 빙글빙글 조이트로프
  • 기존 조이트로프 형태에서 벗어나 형태를 알 수 없는 조형물이 빛과 회전에 의해서 입체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을 체험하는 전시품
  • 누리호 분수
  • 최근 시험발사를 한 누리호에 관해서 이해할 수 있고 발사되는 모습을 구현한 전시품
  • 해시계 시뮬레이터
  • 태양 위치(춘분, 하지, 추분, 동지)에 따라 그림자를 통해 시각을 알 수 있는 전시품
  • 야곱의 사다리
  • 전기가 흐르는 도체에 매우 강한 전압을 걸어 주면 전기가 튀어나와 플라즈마를 만듦
국립과천과학관
  • 열쇠 & 자물쇠
  •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자물쇠인 tumbler 형식 자물쇠를 제작하여, 열쇠가 맞춰지는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투명 아크릴로 연출
  • 드라이어
  • 사람들은 드라이어의 뜨거운 바람이 어떻게 나오는지 잘 모르는데, 드라이어가 작동하는 현상을 보여줄 수 있도록 연출
  • 선풍기 푼카
  • 무거운 추를 사용해 바람을 일으킨 가장 근대적인 선풍기인 ‘푼카punkah’가 실제 작동하는 모습을 연출
국립광주과학관
  • 액체도 춤을 출 수 있을까?
  • 전류에 의해 생기는 자기장의 과학원리를 설명하기 위한 체험전시품으로써 체험자가 전류의 세기를 바꾸어보며 전류에 의한 자기장변화를 이해하고 소리의 크기를 함께 조절해보며 전류와 소리의 파동을 함께 표현해 본 전시품
  • 빛으로 빛을 켤 수 있을까?
  • LED광원과 광전판(태양광패널)을 이용하여 광전효과를 일으키고 광전효과에 따른 전력생성으로 꽃잎이 개화하는 모습을 통해 광전효과의 원리를 이해하고 체험자가 중간에 개입하여 광전판을 가려 광전효과를 막았을 경우 실시간으로 반응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품
국립대구과학관
  • 변속기의 원리
  • 기어비가 서로 반대인 핸들 두 개를 관람객 두 명이 각각 돌렸을 때 어느 부분에서 힘이 더 크게 작용하는지 체험한다.
  • 가산, 감산 혼색
  • 빛의 삼원색을 섞었을 때와 색 필터를 섞었을 때의 색깔 변화를 비교하여 가산혼색과 감산 혼색의 차이를 학습한다.
  • 바이메탈의 원리
  • 바이메탈이 적용된 가전제품의 작동 원리를 설명하고, 열변형률에 따라 소재가 어떻게 변형 되는지 체험을 통해 학습한다.
국립부산과학관
  •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구현된 얼굴 인식기술
  • 오픈소스 얼굴인식 API를 활용
    파이썬 언어에서 제공하는 API를 활용
    얼굴 분석 결과정보(성별, 나이, 표정)등을 디스플레이 전시
  • 플라즈마 토네이도
  • 플라즈마의 물리적 특성을 보여주는 전시품
국립청소년우주센터
  • 에어로켓 발사대
  • 에어로켓 발사대는 에어로켓(발사체)의 발사속도, 발사각도, 발사높이 등을 달리하여 지구 중력장 내에서 발사체의 2차원 운동에 대한 이해와 물리적 요소를 찾아볼 수 있는 전시체험물이다.
국립과학관협회
  • 노래하는 테슬라
  • 니콜라테슬라가 발명한 고전압 장치(테슬라코일)에 나타나는 주파수에 따른 스파크의 변화를 관찰하며 승압·방전의 원리 등을 이해
  • 토르망치
  • 천둥과 폭풍의 신 ‘토르’와 그의 무기‘해머’이야기(북유럽신화)를 활용한 전자석 원리 체험
  • 자세히 관찰해 보아요
  • 다양한 시료(광물, 곤충, 운석 등)를 현미경으로 관찰하고 비교하며 ‘관찰활동’의 재미 체험 및 미시적 세계에 대한 호기심 유발
*행사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